돌치레는 돌 즈음에 아기가 고열, 열감기, 비염 등의 증상을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주로 제6형 인헤르페스 감염이 원인이라고 알려져 있으며 돌치레는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으며, 열을 내려주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돌치레 시기
돌치레 시기는 엄마 뱃속에서 받은 면역력이 떨어지는 시기인 돌 전후로 일반적으로 생각되지만, 정확한 시기는 없습니다. 대략 출생 후 12개월 전후로 돌치레를 겪을 수 있으며, 심하게 겪는 아이들이 있는 반면 가볍게 지나가거나 그냥 지나가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돌치레는 특정 병이 아니라 여러 가지 병을 묶어서 부르는 말이므로, 아기의 면역력과 감염된 바이러스에 따라 증상과 시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돌치레 증상 열꽃 발진 미열 고열 예방
돌치레의 대표적인 증상은 돌발진입니다. 돌발진은 38~39도 정도의 고열이 3~5일 지속되고, 열이 떨어지면서 온 몸에 열꽃이라 부르는 발진이 올라오는 것입니다. 돌발진은 헤르페스 바이러스가 주 원인이며, 현재까지 확실한 치료법이나 백신이 없습니다. 돌치레는 면역력이 약해지는 시기에 생기는 것이므로, 아기의 면역력을 높여주는 것이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모유수유, 다양한 이유식, 적절한 수면시간, 유산균 섭취, 예방접종 등이 도움이 된됩니다.